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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섯은 건강에 더없이 좋은 먹거리 중의 하나이죠. 따라서 마트에 가면 다양한 종류의 버섯들이 판매되고 있고 구입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그런데 여러 버섯 중  MBN '천기누설'에서 팽이버섯으로 다이어트에 성공하신 분이 소개되었는데요. 그 분이 팽이버섯을 이용한 다이어트 식단으로 팽이버섯 초절임과 팽이버섯 청국장볶음 만드는 방법을 소개하였어요. 그 방법 한 번 배워보겠어요.

 

 

팽이버섯과 다이어트

 

저칼로리

팽이버섯의 칼로리는 100g당 32kcal, 저열량입니다. 즉 왠만큼 먹어도 살이 찌지 않는다는 것이죠.

 

 

식이섬유소 풍부

팽이버섯은 식이섬유소의 함유량이 100g당 3.9g으로 버섯 중에서도 가장 높은데요. 이는 양배추에 함유된 식이섬유의 양보다 2배가 넘는 양입니다. 이렇게 섬유소가 풍부한데다 수분 또한 풍부해, 포만감을 쉽게 느껴 과식을 방지하고,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효능도 있습니다.

 

 

버섯 키토산 풍부

팽이버섯에는 버섯키토산이 풍부한데요. 버섯키토산은 게, 새우 등 갑각류의 껍질 속에 있는 성분과는 다른 것으로 여기에는 베타글루칸이 다양 함유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혈당과 혈중콜레스테롤을 감소시켜주고, 지질대사를 개선시켜 체지방의 형성과 축적을 억제하여 체중 감량에 도움을 주는 것입니다.

 

 

팽이버섯 초절임

 

만드는 법

①유리병 등에 팽이버섯을 넣습니다.

②팽이버섯을 넣은 병에 물과 식초를 같은 양 즉 1:1 비율로 넣어 하루 정도 놔둡니다.

그럼 팽이버섯 식초절임이 완성된다고 합니다. 정말 간단하죠.

 

 

팽이버섯 초절임이 다이어트에 좋은 이유

팽이버섯이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식품이다는 것은 위에서 설명하였고요. 이뿐만 아니라 식초 자체에도 지방이 합성되는 것을 방지하는 성분이 있기 때문에 우리 몸에 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아준다고 합니다. 따라서 팽이버섯 초절임,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팽이버섯 청국장 볶음

 

만드는 법

①팽이버섯과 갖은 채소를 먹기 좋게 썰고 버섯육수를 부어서 5분간 끓여줍니다.

②청국장을 한숟갈 넣고 두부와 마지막에 팽이버섯을 넣고 볶아줍니다.

국이나 찌개로 먹으면 나트륨 함유량이 많아지므로 다이어트에는 좋지 않기 때문에 볶음으로 해 먹는 게 좋다고 합니다.

 

 

팽이버섯과 청국장을 함께 조리했을 때 장점

다이어트를 하는 여성들에게 있어서 가장 문제점이 빈혈이 발생한다든지 골다공증이 생기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 청국장에는 철분이 많이 들어있고 비타민B군이 많이 들어 있어 혈액 세포들을 활성화시켜주고 만들어주는 역할을 하는데요. 즉 청국장은 부족한 철분을 보충할 수 있는 좋은 영양 공급원이 될 수 있는 것이죠.

 

 

팽이버섯 먹다 보면 미끈거리는 느낌이라 먹기를 꺼리시는 분들도 계시는데요. 하지만 다른 버섯에 비해 부드러운 장점도 있지요. 저희 집에서는 팽이버섯에 어묵을 넣어 함께 볶아 먹기도 하고, 된장찌개를 비롯한 각종 찌개에 넣어 먹기도 하는데요. 담백하면서 맛있습니다. 각종 요리에 활용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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