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골국 인이 칼슘흡수 방해하여 골다공증 등 뼈건강에 좋지 않을수도정보/먹거리 2016. 3. 10. 22:40반응형
마땅히 해 먹을 게 없을 때 사골국 끓여 놓으면 며칠은 거뜬히 반찬없이 먹을 수 있죠. 특히 기력이 약하다 싶으면 사골뼈를 우려 영양 보신하시는 분들 많으실 텐데요. 하지만 이 사골국을 끓여먹을 때에도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사골국이 오히려 뼈를 약하게 할 수도
흔히들 뼈가 부러졌거나 디스크 등 뼈질환을 앓고 있으면 사골국이 부러진 뼈를 빨리 붙게 하고 뼈질환에 좋다고 우려 먹곤 합니다. 물론 사골국은 칼슘과 단백질이 풍부한 영양식임에는 틀림없습니다. 하지만 사골국이 척추 환자에게는 독이 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사골국이 뼈건강에 좋지 않은 이유
●과잉 섭취 시 사골 속에 있는 인(P)성분이 칼슘의 흡수를 방해할 수 있습니다.
●사골국은 동물성 단백질이 풍부히 함유되어 있죠. 하지만 이러한 동물성 단백질을 과다 섭취하게 되면 칼슘이 분해되어 소변으로 배출될 수 있습니다.
사골국을 먹을 때 주의사항
▶사골을 우려낼 때에는 여러 번 우려내지 말아야 합니다. 그 이유는 칼슘과 인의 비율이 적절해야 되는데, 사골을 너무 오래 우려내면 칼슘보다 인이 많아지기 때문입니다.
▶사골국을 먹을 때 소금의 양을 줄입니다. 세계 소금 권장량이 2g인데 한국인의 소금 섭취량은 5g, 권장량의 2.5배에 달한다고 해요. 지나친 염분 섭취는 고혈압 등 성인병에 좋지 않은 것은 물론이거니와 칼슘 흡수를 방해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많이 먹으면 골밀도가 감소될 수 있는 등 뼈건강에 좋지 않겠지요.
▶사골국을 먹을 때 균형 있는 영양소 섭취를 위해 채소와 함께 섭취하도록 합니다.
그렇다고 사골국이 무조건 먹지 말아야 할 건강을 해치는 식품은 아닌 것 같고요. 어디까지나 과다 섭취할 경우 산성화된 몸의 회복을 위해 칼슘을 배출시키므로 뼈건강에 좋지 않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다양한 영양성분이 듬뿍 들어 있는 사골국, 1~2회 정도만 우려낸 건강한 조리법으로 적정량을 먹는다면 사골국은 뼈 건강에 유해하지 않으니 너무 민감하게 반응할 필요는 없을 것 같아요.
반응형'정보 > 먹거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세먼지에 좋은 물, 알칼리수 효능, 알카리수란? (0) 2016.04.12 고사리 괴담, 발암물질 있어 암을 유발하고 정력감퇴? (0) 2016.03.31 빨간 홍피망이 청피망보다 가격이 비싼 이유는 뭘까? (0) 2016.03.20 참기름 오메가3 비해 오메가6 비율 높아 건강에 해로울 수도, 들기름은? (3) 2016.03.03 순대 돼지간 효능, 순대 간 칼로리(열량)은? (1) 2016.03.01 가마솥의 누룽지, 아침식사메뉴로 좋은 누룽지 효능, 칼로리는? (0) 2016.02.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