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냄비에 밥을 지어 먹으면 바닥이 눌어 누룽지는 덤으로 생기지요. 이 누룽지로 숭늉을 끓여 먹으면 정말 맛있는데요. 요즘에는 전기밥솥으로 밥을 하니 밥 눌은 일도 없고, 그래서 누룽지 생길 일도 없네요.

 

물론 찬밥을 팬에 펴서 누룽지를 만들어 먹어도 되지만 그렇게 하기에는 귀찮고요. 그래서 시판되고 있는 누룽지를 한 번 사 봤어요.

 

 

 

'참 좋은 식품'의 가마솥의 구수한 별미 누룽지에요.

 

 

 

가마솥의 누룽지 과자의 경우

합성보존료, 합성착색료, 합성착향료를 사용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원재료명 및 함량은 국산 일반미 쌀 100%에요.

 

 

 

포장지에서 들어내 보니 동그란 모양의 누룽지가 4조각 들어 있군요.

 

 

 

적당히 노릇노릇하게 잘 구워진 누룽지인 듯합니다.

 

 

 

살짝 힘주니 뚝뚝 부러지는군요.

 

 

 

한 번 그냥 먹어봤는데요. 딱딱하긴 합니다. 옛날 같으면 우두둑 씹어 먹겠지만 치아 상태가 좋지 않아 마음놓고 씹어먹지는 못하겠네요. 누룽지탕, 숭늉으로 푹 끓여 먹어야겠어요.

 

 

 

누룽지를 물에 미리 불려 끓여도 되겠지만 저는 불리지 않고 바로 냄비에 넣었고요.

 

 

 

그리고 물을 부어 끓여주었어요.

 

 

 

그렇게 해서 구수한 누룽지가 완성되었어요. 누룽지의 고소한 맛은 녹말이 분해되는 과정에서 포도당과 덱스트린이라는 물질이 생겨나서 그렇다고 해요.

 

 

 

그럼 간단히 누룽지의 효능 알아볼까요?

 

누룽지는 일단 소화가 잘 되지요. 그리고 아미노산과 식이섬유질이 풍부해 숙취해소를 돕기 때문에 음주 후에 먹어주면 좋다고 해요. 

 

또한 누룽지의 칼로리는 1인분에 296kcal로 열량이 비교적 낮은 저칼로리 식품이라 다이어트에도 좋고요. 아울러 짜고 매운 음식을 먹고 난 후 산성으로 변한 입안 환경을 중화시켜 주는 역할도 한다고 합니다.

 

 

 

이러한 누룽지, 식사대용으로도 무난하지요. 특별한 반찬도 필요없고 누룽지와 김치 하나만으로도 거뜬히 한끼를 해결할 수 있어 아침식사메뉴로 정말 좋은 것 같아요.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