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요즘 딸기가 많이 나오지요. 동네 슈퍼에서 조그만 스티로폼 박스 두 박스가 5,000원, 세일해서 팔길래 구입하였어요. 크기는 작지만 저렴한 것 같아 구입했는데요.

 

 

그렇게 썩 달지는 않고, 신맛은 적절히 있는, 그냥 먹어도 먹을만은 하지만 일부는 그냥 딸기쨈으로 만들어 먹었답니다. 그럼 딸기잼 만드는 법 알아볼게요.

 

 

 

 

딸기잼 만드는 방법, 달콤한 딸기쨈 만들기

 

 

재료

딸기 400g, 설탕 250g

 

 

 

 

먼저 딸기를 깨끗이 씻어야 되겠지요. 딸기 씻는 방법, 저 같은 경우는 우선 겉에 묻은 먼지나 농약 잔류물을 제거하기 위해 일단 딸기를 물에 20초 정도 잠깐 담가 놓았습니다.

 

오래 물에 담가 놓으면 비타민C가 흘러나온다니 잠깐만 담가놓고요. 그런 뒤 흐르는 물에 세 번 정도 헹구고 마지막으로 꼭지 따고 한 번 더 헹궈주었습니다.

 

 

  

 

이렇게 씻은 딸기는 물기를 빼주고요. 조금 잘라 냄비에 넣어 주었습니다.

 

 

 

 

그리고 분량의 설탕을 넣는데요. 보관 기간에 따라 설탕의 농도를 조절하면 되는데, 딸기잼을 오래두고 먹을려면 딸기와 설탕비율을 1:1로 양을 같게 해서 끈적하게 졸여주면 되고요.

 

짧은 기간 안에 먹을 딸기쨈이라면, 또는 그리 달지 않게 먹을려면 딸기와 설탕량의 비율을 2:1 정도, 저는 딸기와 설탕 양의 비율을 1.6:1.4정도로 넣었어요. 이렇게 딸기와 설탕을 넣은 뒤 잘 섞어 저어 주세요. 주걱으로 젓다보면 어느새 설탕이 녹습니다.

 

 

  

 

그러면 끓이기만 하면 되지요.

냄비 뚜껑 닫고 끓이다 보면 부르르 끓어오르는데요. 이때는 뚜껑을 열면 되고요.

 

 

 

 

그런데 양에 비해 냄비가 작다 싶더라고요. 그래서 다시 큰 냄비로 옮겨 담고 다시 끓이기 시작, 중간중간 나무주걱 등으로 저어주면서 졸여줍니다. 거품도 걷어내고요.

 

 

 

이렇게 해서 딸기잼이 완성되었어요.

 

 

 

달콤한 딸기잼, 적당히 과육이 있어 쫀득하게 씹히는 식감도 있는데요. 그래서 더 맛있는 것 같아요. 이상 식빵 등 빵에 발라먹으면 맛있는 딸기잼 만들기였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