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마트에서 장을 보다 보면 계절이 계절인지라 과일코너에서는 사과와 배가 제일 먼저 눈에 띕니다. 아무래도 요맘 때를 대표하는 과일이라 그렇지요.

 

특히 배는 루테올린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기침, 가래 등 기관지질환에 도움이 되어 찬바람 불기 시작하는 이때 먹어주면 좋을 과일입니다.

 

 

 

추석이 코앞으로 다가왔죠. 그래서 미리 사다 둔 사과, 배에 선물로 들어 온 것까지, 과일이 풍성한 편입니다. 그 중 배 하나를 꺼내어 반찬으로 먹으면 좋을 배무침을 한 번 만들어 봤어요. 그럼 사각모양의 배깍두기 만들기 시작해 보죠.

 

 

 

 

배로 만든 간단 반찬 요리, 배깍두기 담그는법, 배김치 만들기

 

 

♣재료

배(大) 반 개, 쪽파 2줄기,

액젓 1스푼, 식초 1/2스푼, 고춧가루 1/2스푼, 다진 마늘 1/2스푼, 깨 1/2스푼

 

 

 

배입니다. 맛없는 배 활용법으로 배 깍두기 담궈 먹으면 되지만

이건 맛이 그리 없지는 않아요. 달콤하니 맛이 괜찮은 편입니다.

 

 

 

김치로 만들기에는 좀 아깝긴 하지만, 어쨌든 배를 껍질을 깎아 네모지게 썰었습니다.

 

 

 

약간 새콤한 맛이 나게 식초 넣고요.

 

 

 

김치라고 만든 것이니 간은 멸치액젓 넣어 맞췄어요.

 

 

 

아울러 다진 마늘도 넣었습니다.

 

 

 

그리고 고춧가루 넣어 버무려 줍니다.

 

 

 

쪽파도 잘게 송송 썰어 넣었어요.

 

 

 

마지막으로 깨도 넣어 버무려줍니다.

 

 

 

이렇게 해서 달콤한 배깍두기가 완성되었습니다. 배는 앞서 말한 기관지에 효능이 있는 것 외에도 식이섬유소가 풍부해 변비예방과 개선, 피부미용, 콜레스테롤 감소에 효과적이고, 소화를 돕는 효소가 들어있어 소화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아스파라긴산의 함유로 숙취해소와 간장활동 촉진에 좋으며, 칼륨 성분도 풍부해 나트륨 배출에 효과적이라 고혈압 예방과 개선에도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배로 만든 깍두기, 사각사각 씹히는 식감이 부드럽지요. 무는 아무래도 조금 여문 편이라 치아 부실한 어르신들이 잡수시기에는 불편할 수가 있는데, 배는 그럴 걱정도 덜하면서 맛도 달콤하니 맛있는지라 별미 반찬으로 한 번씩 먹어봐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