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백종원의 3대 천왕' 칼국수 편에 나온 칼국수 중 장칼국수를 한 번도 먹어보지 못한 저로서는 장을 넣은 칼국수 맛이 궁금하더라고요. 그래서 집에서 간단히 장칼국수를 한 번 끓여봤답니다.

 

 

고추장, 된장을 넣은 제맘대로 끓인 장칼국수입니다. 만들기 과정 보겠어요.

 

 

 

 

장칼국수 만드는 법, 얼큰한 고추장 칼국수 만들기

 

 

재료

칼국수면 2인분, 멸치다시마육수 5컵, 고추장 2스푼, 된장 1/2스푼, 고춧가루 1스푼, 국간장 1/3스푼, 다진 마늘 1스푼, 조갯살 1줌, 애호박 1/4개, 당근 1/4개, 양파 1/4개, 대파 1/2대, 청양고추 1개, 달걀 1개, 후추 약간

 

 

 

먼저 멸치, 다시마, 건표고버섯, 무, 양파. 대파 등을 넣어 우린 멸치다시마육수 준비해 놓습니다. 미리 준비해두면 각종 찌개나 국 끓일 때 유용하지요.

 

 

 

그리고 장칼국수에 넣을 채소로 애호박과 당근, 양파 썰어놓고요.

 

 

 

대파와 청양고추도 썰어 놓았어요.

 

 

 

이건 시판되고 있는 칼국수 면입니다. 물론 집에서 밀가루 반죽하여 밀면 더 맛있겠지요. 하지만 귀찮을 때 면을 사다가 해먹으면 훨씬 손쉽고 간편해서 좋은 것 같아요.

 

 

 

3~4인용인데 반만 떼어냈습니다. 겉에 전분이 잔뜩 묻어져 있지요. 이 상태 그대로 칼국수 끓일 때 넣으면 국물도 뿌옇고 국물이 걸쭉해지는데요.

 

그래서 따로 삶아내는 게 가장 좋은데, 저는 귀찮고 해서 그냥 찬물에 헹구기로, 찬물에 헹굴 때 미리 헹구면 면이 떡이 집니다. 반드시 칼국수 국물이 끓고 면을 넣어야 할 찰나에 헹구세요.

 

 

 

어쨌든 대강 재료준비는 마쳤고요. 멸치다시마육수 끓으면 고추장과 된장을 넣어 풀어요.

 

 

 

그리고 조갯살도 넣었어요.

 

 

 

끓으면 면을 풀어 넣고

 

 

 

고춧가루도 넣어요.

 

 

 

그리고 썰어놓은 당근 넣고요.

 

 

 

다진마늘 넣습니다.

 

 

 

모자르는 간은 국간장으로 맞추고요.

 

 

 

썰어놓은 애호박, 양파 넣습니다.

 

 

 

그리고 달걀을 풀어 줄알치듯 넣어줍니다.

 

 

 

다음 대파와 청양고추 넣고요.

 

 

 

마지막으로 후춧가루 뿌립니다.

 

 

 

이렇게 해서 빨간 칼국수, 장칼국수가 완성되었습니다.

 

 

 

사진 찍느냐 면이 많이 퍼졌네요. 어쨌든 장칼국수는 처음 끓여보는데요. 제가 고추장이 들어간 국물요리를 별로 좋아하지 않는 편이라 제 스타일의 맛은 아니지만 된장과 고추장이 첨가되면서 구수한 국물맛을 맛볼 수는 있는 것 같아요.

 

그나저나 제가 끓인 장칼국수가 아닌 '백종원의 3대 천왕'에 소개된 맛있는 장칼국수 한 번 맛봤으면 좋겠네요.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