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우리는 매일 거울을 통해 자신의 얼굴을 보고 있습니다. 세수하고 화장품을 바를 때, 음식을 먹고 난 뒤에는 뭐가 묻지는 않았는지, 치아 사이에 음식물이 끼여있지나 않는지, 머리가 헝클어지지는 않았는지 등의 목적으로 말이죠.

 

하지만 얼굴을 보는 것은 단순히 이러한 목적이 아닌 건강 상태도 엿볼 수 있다고 합니다. '엄지의 제왕'에서 얼굴 피부색으로 건강을 진단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그 내용 한 번 보겠습니다.

 

 

얼굴색으로 보는 건강 진단법

 

붉은 얼굴색

 

얼굴이 붉다는 것은 몸에 열기가 많다는 것으로 그 원인은 자극적인 음식 섭취, 과다한 육류 섭취, 과음을 해서 얼굴색이 붉어질 수 있다고 하는데요.

 

이 같이 얼굴색이 붉을 경우 주의해야 할 질병은 심장질환과 고혈압이라고 해요. 특히 얼굴이 붉은데다가 화까지 잘 낸다면 더 주의해야 되겠지요.

 

 

윤기 없고 어두운 얼굴색

 

얼굴색이 어둡고 윤기가 없는 경우에는 신장 질환을 의심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이러한 신장 질환이 심해지면 소변에서 시큼한 냄새가 나기도 한다고 해요.

 

따라서 얼굴색이 어두우면서 빛이 없다면 신장 기능을 돕는 음식으로 옥수수 수염을 먹으면 좋다고 하는데 그것도 지나치게 많이 먹으면 안 된다고 합니다.

 

 

지나치게 하얗고 창백한, 투명한 얼굴색

 

지나치게 하얗고 투명한 얼굴색은 일단 보기에는 청순해 보이고 좋지요. 하지만 외부적 영향과 심리적 영향을 많이 받는 체질로 대체로 체력이 약하다고 합니다.

 

따라서 이 같이 얼굴이 창백할 정도로 하얗고 투명하다면 위액을 활성화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하는데요. 소금이 위액을 만드는 역할을 하므로 약간 짜게 먹는 것이 좋다고 해요. 소금이 꼭 나쁜 작용만 하는 건 아니네요.

 

 

얼굴색을 환하게 바꾸는 방법은, 얼굴빛을 밝히는, 맑게 하는 방법은?

 

회진법으로 얼굴색을 밝힐 수 있다고 하는데요. 회진법이란 침(진액)을 입에 물고 있다가 삼키는 방법으로 동의보감에 의하면 이를 꾸준히 하면 얼굴과 눈에서 광채가 난다고 합니다.

 

 

회진법 방법

 

①입술을 살짝 닫습니다.

②혀끝을 붓을 삼아 입천장에 1에서 100까지 씁니다.

그러면 침이 분비되는데요. 신기하게도 침이 나오니까 하품이 절로 나더군요.

 

 

효과

 

침이란 혈액 건강을 위해 중요한 것이라고 하는데요. 회진법으로 입천장에 있는 100여 개 침샘을 자극하여 부교감신경이 활성화되고, 따라서 혈류량이 증가하게 된다고 합니다.

 

 

얼굴색으로 건강 상태를 가늠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질병이란 게 아무런 전조증상 없이 하늘에서 뚝 떨어지는 것은 아닌 것 같아요. 단순히 얼굴색만으로도 건강 상태를 미루어 짐작할 수 있다는 것인데요. 따라서 얼굴색의 변화를 주의깊게 관찰하는 것이 중요하겠지요.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