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딸기쨈 만들기, 딸기잼 설탕 비율, 만드는법은?쿠킹/재료손질 및 기타 2020. 4. 23. 09:56반응형
빵이나 요거트에 딸기잼 바르거나 넣어 먹는 걸 좋아하는데, 시판 딸기쨈의 경우 첨가물 때문에 먹기 꺼려지더라고요. 맛도 집에서 만들어 먹는 딸기쨈만큼 못하고요. 그래서 딸기 사서 쨈을 만들었어요.
딸기쨈 만드는 법, 딸기잼 만들기
재료
딸기, 설탕, 레몬즙
딸기예요. 크고 비싼 딸기로 할 필요 없겠지요. 시장에서 저렴하게 샀습니다.
씻어 꼭지따고 한 번 더 씻어주었어요.
그리고 잘라 냄비에 넣었습니다, 어떤 분들은 핸드 블렌드나 믹서로 곱게 가는 분들도 있던데 저는 잼의 경우 덩어리가 씹히는 게 맛있더라고요. 그래서 대강 잘라 넣었습니다. 이때 냄비는 크고 깊은 냄비를 준비하는 게 좋습니다.
다음 설탕을 넣어줍니다. 딸기잼 만들 때 딸기와 설탕 비율은 원하는 농도대로 하면 되는데요. 딸기쨈을 아주 오래 두고 먹지 않는 이상 1:1 비율로 할 필요는 없을 것 같아요. 저는 설탕을 딸기의 반 분량 정도 넣었어요. 즉 딸기와 설탕 비율을 2:1로 한 셈이지요.
설탕이 딸기에 스며들도록 저어주고요. 다음 끓여줍니다. 부르르 끓어 넘칠 수 있으니 중간중간 저어주면서 옆에서 지켜봐야 되겠지요.
여기에 레몬즙을 넣어주면 젤리화가 잘 되어 잼 만드는 시간도 좀 단축되고, 색깔도 좋으며 보존성도 좋은데, 저는 없어 딸기와 설탕만으로 졸였습니다. 어쨌든 원하는 농도에 따라 졸이면 됩니다.
딸기잼을 물에 떨어뜨렸을 때 퍼지지 않으면 완성이에요.
완성한 딸기잼은 열탕 소독한 유리병에 넣으면 되겠지요.
유리병에 넣어둔 딸기잼 보니 든든하네요. 달콤한 딸기쨈 활용으로는 식빵 등 빵이나 달지 않은 과자에 발라 먹으면 맛있는데요.
저는 집에서 만든 달지 않은 수제요거트에 넣어 먹었어요.
시판되고 있는 딸기요거트 못지 않게, 아니 더 맛있답니다.
반응형'쿠킹 > 재료손질 및 기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망고 예쁘게 자르는 법, 망고 자르기 (0) 2020.05.27 오디 씻는법, 안토시아닌이 풍부한 오디 씻기, 농약에는 안전할까? (0) 2020.05.16 대추 방울토마토 껍질 벗기기, 리코펜 라이코펜 풍부한 대추토마토 (0) 2020.04.27 바지락 까는 방법, 바지락 조개 까기 (0) 2020.04.09 미더덕 오만둥이 손질법 보관 (0) 2020.04.06 오렌지 껍질 벗기기, 쉽게 까는 방법, 오렌지 껍질 까기 (4) 2020.04.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