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빵이나 요거트에 딸기잼 바르거나 넣어 먹는 걸 좋아하는데, 시판 딸기쨈의 경우 첨가물 때문에 먹기 꺼려지더라고요. 맛도 집에서 만들어 먹는 딸기쨈만큼 못하고요. 그래서 딸기 사서 쨈을 만들었어요.

 

 

딸기쨈 만드는 법, 딸기잼 만들기

 

재료

딸기, 설탕, 레몬즙

 

 

 

딸기예요. 크고 비싼 딸기로 할 필요 없겠지요. 시장에서 저렴하게 샀습니다.

 

 

 

씻어 꼭지따고 한 번 더 씻어주었어요.

 

 

 

그리고 잘라 냄비에 넣었습니다, 어떤 분들은 핸드 블렌드나 믹서로 곱게 가는 분들도 있던데 저는 잼의 경우 덩어리가 씹히는 게 맛있더라고요. 그래서 대강 잘라 넣었습니다. 이때 냄비는 크고 깊은 냄비를 준비하는 게 좋습니다.

 

 

 

다음 설탕을 넣어줍니다. 딸기잼 만들 때 딸기와 설탕 비율은 원하는 농도대로 하면 되는데요. 딸기쨈을 아주 오래 두고 먹지 않는 이상 1:1 비율로 할 필요는 없을 것 같아요. 저는 설탕을 딸기의 반 분량 정도 넣었어요. 즉 딸기와 설탕 비율을 2:1로 한 셈이지요.

 

 

 

설탕이 딸기에 스며들도록 저어주고요. 다음 끓여줍니다. 부르르 끓어 넘칠 수 있으니 중간중간 저어주면서 옆에서 지켜봐야 되겠지요.

 

 

 

여기에 레몬즙을 넣어주면 젤리화가 잘 되어 잼 만드는 시간도 좀 단축되고, 색깔도 좋으며 보존성도 좋은데, 저는 없어 딸기와 설탕만으로 졸였습니다. 어쨌든 원하는 농도에 따라 졸이면 됩니다.

 

 

 

딸기잼을 물에 떨어뜨렸을 때 퍼지지 않으면 완성이에요.

완성한 딸기잼은 열탕 소독한 유리병에 넣으면 되겠지요.

 

 

 

유리병에 넣어둔 딸기잼 보니 든든하네요. 달콤한 딸기쨈 활용으로는 식빵 등 빵이나 달지 않은 과자에 발라 먹으면 맛있는데요.

 

 

 

저는 집에서 만든 달지 않은 수제요거트에 넣어 먹었어요.

 

 

 

시판되고 있는 딸기요거트 못지 않게, 아니 더 맛있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