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고소한 참깨 효능 효과
    정보/먹거리 2019. 4. 29. 09:46
    반응형

    저희 집에서는 볶지 않은 생참깨를 사다가 냉동실에 보관한 뒤 조금씩 씻어 볶아서 사용하고 있는데요. 며칠 전에 참깨를 볶으면서 볶은 참깨의 효능이 궁금해 이리저리 검색하여 찾아봤습니다. 그럼 찾아 본 참깨의 효능 옮겨 볼게요.

     

     

     

    혈관질환예방

     

    참깨에는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이 되는 리놀레산, 리놀렌산, 올레산 등의 불포화지방산, 리그난 성분, 메티오닌 등의 필수 아미노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고혈압, 동맥경화, 심장질환 등 혈관 질환 예방에 효과적이에요.

     

     

     

    피부, 모발 건강

     

    참깨에는 항산화에 효과적인 비타민E도 풍부하고요. 아미노산,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히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들은 피부 미용과 모발 건강에도 도움을 주는데요. 기미나 주름 등 피부 노화를 방지하고, 탈모를 예방하며 머릿결을 윤기있게 가꿔줍니다.

     

     

     

    간 건강

     

    리그난 성분인 세사민이 간의 해독작용을 돕고 필수아미노산 중 하나인 메티오닌도 간에서 작용하는 효소들을 생성하여 해독작용을 증강시키기 때문에 참깨는 간기능 개선 등 간 건강에 좋은데요. 알콜분해도 도와주기 때문에 숙취해소에도 좋아요.

     

     

     

    암 예방

     

    항산화 효과가 있는 리그난 성분은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유방암, 자궁암, 전압선암 등 암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뇌 건강

     

    참깨에 풍부한 불포화지방산과 레시틴 성분이 두뇌에 영양을 공급하여 뇌활동을 활성화시키는 효능이 있는데요. 따라서 기억력 향상, 치매 예방 등 뇌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뼈 건강

     

    뼈를 튼튼히 하고 근육의 기능 유지에 도움을 주는 칼슘도 풍부한데요. 따라서 골다공증 예방, 아이들의 성장발육에 좋습니다.

     

     

     

    갱년기 증상 완화

     

    참깨에 함유된 리그난은 식물성 에스트로겐 일종으로 여성호르몬을 조절하는 효과가 있는데요. 따라서 폐경기 이후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는데 좋습니다.

     

     

     

    변비 해소

     

    참깨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장운동을 촉진시키고 노폐물 배출에 효과적입니다. 따라서 장내 환경을 개선하고 변비 예방과 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참깨의 효능, 효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그러고 보니 우리 음식에 참깨는 많이 들어가는 것 같아요. 각종 음식의 양념으로 깨소금과 참기름은 거의 빠지지 않고 들어가는 것 같은데 단지 고소한 맛만을 위해서가 아니라 몸에 좋은 효능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어요.

     

    그렇다고 과다 섭취는 안 됩니다. 참깨에 지방을 연소시키는데 도움을 주는 아르기닌 성분이 풍부하다고는 하지만 그래도 지방 함량이 높은 편이고 칼로리도 적지 않아요.

     

    게다가 참깨껍질의 경우 불용성 식이섬유가 많아 소화가 잘 되지 않고 복통이나 설사를 유발할 수 있다고 하니 적정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