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무더운 여름에 시원하게 먹을 수 있는 냉면, 여름이면 많은 사람들이 즐겨 먹는 음식 중의 하나이죠. 하지만 냉면을 먹을 때 어떤 습관으로 인해 소중한 생명까지 앗아갈 수 있다고 하는데요. KBS '위기탈출 넘버원', '위험한 밥상' 냉면 편에서 소개한 냉면을 먹을 때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습관, 냉면을 먹을 때 주의사항, 냉면 안전하게 먹는 법은 무엇인지 알아보겠어요.


냉면을 먹을 때 주의점

기도 질식 일어날 수 있어

일반적으로 냉면을 먹을 때 십자 모양으로 면을 잘라 먹지만 어떤 사람들은 기다란 면발을 자르지 않고 그냥 먹기도 하는데요. 이런 습관이 아주 위험하다고 합니다.

메밀이 일부 첨가되거나 고구마 전분으로 만든 냉면의 면발은 국수나 라면보다 면의 찰기를 높여주는 아미노펙틴의 함량이 높기 때문에 탄성이 아주 강한데요.

이 찰진 특성 때문에 치아로 끊기도 어렵고 끊지 않고 계속 먹다 보면 냉면 면발에 의한 기도 질식이 일어날 수 있는데, 이처럼 탄성이 강하고 긴 면발의 경우에는 기도를 막았을 때 응급처치를 시행한다 하더라도 면발 자체가 잘 떨어지지 않아 기도를 오랫동안 막을 수 있기 때문에 생명까지 위협받을 수 있다는 사실입니다.


식중독 위험

냉면을 먹을 때 주의해야 할 또 한 가지는 바로 식중독, 식중독균은 냉면 육수를 식히는 과정에서 많이 생기는데, 냉면 육수에는 식중독균이 자라나기에 충분한 영양분이 있어서 신속히 위생적으로 식히지 않으면 식중독균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날 수 있다고 합니다. 냉면 육수의 식중독균을 막기 위해서는 육수는 냉장고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안전하게 냉면 먹는 법

▶탄성이 강한 질긴 냉면 면발은 가위로 꼭 잘라 먹어야 안전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 아울러 꼭꼭 씹어 먹고 육수나 물과 함께 천천히 먹습니다.

▶그리고 냉면에 들어가는 재료들은 맛을 내기 위한 것뿐만 아니라 각각의 기능들이 있는데요. 먼저 냉면 위에 올려져 있는 삶은 달걀 반쪽, 계란은 먼저 먹는 것이 좋은데요. 그 이유는 달걀노른자의 레시틴 성분으로 인해 위를 보호하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냉면을 먹을 때에는 계란을 가장 먼저 먹는 것이 좋습니다.

▶아울러 냉면에 빠질 수 없는 것이 식초와 겨자이죠. 식초는 식중독균을 없애는 기능을 하고, 겨자는 냉면의 차가운 성질을 중화시켜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따라서 식초는 면에, 겨자는 국물에 넣어 섞어 먹도록 합니다.

▶또한 소화에 도움을 주는 무절임과 배를 냉면과 함께 먹습니다.


맛있는 냉면이지만 부주의하면 위험한 음식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는데요. 조금만 주의한다면 안전하게 올여름 시원한 냉면으로 한여름 더위를  날려버릴 수 있지 않을까요?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