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생선 먹다가 가시를 제대로 안 발라 가시에 박힌 경험 한두 번 있으실 텐데요. 일단 가시가 박히면 빨리 내려가게 하기 위해 밥 한숟가락 크게 떠 씹지 않고 꿀떡 삼키곤 하죠. 하지만 밥이나 떡 같은 덩어리 음식물을 먹을 경우 식도에 더 깊숙이 박히거나 식도에 상처가 나서 찢어질 수가 있습니다.

이외에도 목에 가시가 걸렸을 때 가시 빼는 방법, 민간요법들이 몇 개 있는데요. 목에 가시가 박혔을 때  민간요법에 대해서 알아보고, 과연 가시가 걸렸을 경우 올바른 대처법은 무엇인지 알아볼께요.


목에 생선가시 걸렸을 때 민간 요법

▶생선가시가 걸렸을 경우 날계란을 먹으면 부드러운 흰자와 같이 내려갈 수 있다고 합니다. 

▶식초를 입에 머금고 2~3차례 가글을 하면 가시가 삭아 넘어갈 수 있다고 합니다.

▶유자차를 마시면 유자의 산성 성분으로 인해 목에 걸린 가시를 녹이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생선가시가 목에 걸렸을 때 대처법

대체로 작은 가시가 목에 걸리는 경우에는 큰 위험없이 시간이 지나면 빠질 수가 있는데요. 문제는 목에 크고 날카로운 생선가시가 식도까지 들어가 박혔을 경우에는 오히려 위의 민간요법들이 더 큰 위험에 빠뜨리게 할 수 있습니다.


앞서 얘기했듯 생선가시를 빼내기 위해서 덩어리 음식을 억지로 삼키면 도리어 식도에 상처를 입거나 찢어지기도 하고, 이로 인해 구멍이 날 경우 상처의 염증이 몸속 중요한 장기로 옮겨갈 수 있어 치명적인 위험을 유발할 수 있는데, 사망의 위험까지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목에 크고 날카로운 생선가시가 걸렸을 때 억지로 뭔가 먹으면서 빼내려 하지 말고 병원에 가도록 합니다. 편도 주위에 박힌 가시는 응급실에서 쉽게 처치할 수 있고, 만약 식도 안쪽에 가시가 박혔을 경우에는 이비인후과에서 후두경 등 내시경을 통해 제거해야 됩니다.


생선가시가 식도에 걸렸을 경우 방치하면 매우 위험하다는 사실을 알 수 있는데요. 따라서 생선을 먹을 때 가시를 잘 발라 꼭꼭 씹어 먹어야 되겠죠. 특히 아이들 생선 발라줄 때 더 유의해야 될 것 같아요.

반응형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