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요즘 많은 가정에서 크기도 작고 가격도 저렴한 소형 전기오븐 많이 사용하고 있죠. 간단하면서 손쉬워 요리를 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이긴 하나 부주의하면 안전에 위협받을 수 있습니다. 그럼 어떤 점에 주의해야 될까요? 저번 주 '위기탈출넘버원' 방송 내용을 통해 알아보죠.


전기오븐, 화상에 주의

작동 중인 전기오븐의 겉면은 굉장히 뜨거운데요. 전면 유리 표면의 온도가 190˚C가 넘는, 삼겹살을 유리면에 올려 놓으면 익을 정도라고 합니다.

미국 같은 경우 제품의 겉면 안전 온도를 67~81˚C 이하로 정해져 있지만 우리 나라는 안전 기준이 마련되어 있지 않은 상황이라 자칫 오븐의 뜨거운 겉면에 손을 갖다 대면 화상을 입을 정도로 매우 위험하다고 합니다. 

특히 열에 약한 어린이의 경우 성인보다 피부가 연약하므로 데였을 때 심각한 화상 사고가 발생할 수 있는데, 극단적이긴 하지만 화상 사고로 손가락 장애를 일으킬 수도 있고, 성장기 어린이의 신체발달과 성장에도 지장을 줄 수도 있다고 합니다.


그럼 왜 소형 전기오븐의 겉면이 뜨거울까?

소형오븐의 겉면이 뜨거운 이유는 발열판과 겉표면 사이에 충분한 간격 유지가 안 되어 있어서인데요. 아울러 크기가 작은 미니오븐은 단열 상태가 미흡하고 따라서 내부의 온도가 밖으로 전도하므로 직접 접촉 시 화상을 입을 정도로 겉면이 뜨거울 수밖에 없습니다.


전기오븐 안전하게 사용하는 방법, 사용 시 주의점

간혹 보면 오븐 위에 덮개로 씌여 놓는 경우를 볼 수 있는데요. 제품 외부에 레이스나 커버를 씌울 경우 정상적인 동작을 방해하고, 고장이나 화재의 위험이 있으므로 사용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븐의 투시창, 유리로 되어있죠. 이것이 뜨거울 때 찬물이 닿으면 유리가 깨져 또 다른 2차 사고가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합니다.

아주 작은 소량의 음식이나 수분이 적은 음식을 장시간 작동하게 하면 음식물이 타거나 아울러 화재의 위험도 있으니 조리시간을 꼭 지키도록 합니다.


전기제품들을 비롯한 각종 새 상품을 구입하면 항상 사용설명서가 동봉되어 있는데요. 설명서를 꼼꼼히 읽는 경우는 드문 것 같아요. 저도 마찬가지이고요. 분명 매뉴얼에 주의사항 등 사용법이 적혀 있지만 그냥 넘기기 일쑤입니다. 제품을 안전하게 사용하기 위해서 꼼꼼히 주의사항 챙겨봐야 될 것 같아요.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