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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호박은 흔히 볶음, 전 등 반찬으로 활용도가 높은 채소 중의 하나인데요. 그럼 우리가 자주 먹는 애호박의 효능을 알아보고, 쉽고 간단한 반찬 애호박 볶음(나물)을 한 번 해보겠어요.

 

 

애호박의 효능

소화 흡수력이 좋음
채소 가운데 녹말 함량이 높은 애호박은 단호박이나 늙은 호박에 비해 식이섬유가 적고 비타민 A, C가 풍부합니다. 특히 애호박의 당분은 소화 흡수가 잘되므로 위장이 약한 사람이나 병후 회복기에 있는 환자들의 영양식으로 손쉽게 먹을 수 있는 음식입니다.


다이어트에도 효과
애호박에는 노폐물을 배출시키는 펙틴과 이뇨 작용을 돕는 성분들도 풍부해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좋습니다.


시력에 좋음
애호박에는 비타민A 성분이 풍부한데 이는 망막 기능을 강화시켜 시력에 좋은 효과를 나타냅니다.


피부 건강 개선에 도움
호박은 여드름, 아토피 피부염 개선에 효과적이며 거칠어진 피부를 개선하는데에도 효과가 있는 등 피부 건강에 좋습니다.


치매에방과 어린이 두뇌 개발에 효과
애호박 씨에 들어 있는 레시틴 성분은 치매 예방과 두뇌 개발에 효과가 있어 노인들과 어린이들의 영양식으로 좋습니다.


탈모 예방에도 도움
비타민A가 부족하면 심할 때는 두피 모공 주변에 모공각화증이 생겨 탈모가 생길 수가 있는데 애호박에는 비타민A가 풍부하여 피지분비 및 땀샘기능이 떨어져 각질이 생기고 건성이 되어 탈모가 생기는 것을 예방합니다. 하지만 비타민A 성분을 지나치게 많이 섭취하는 것은 오히려 역효과가 나타나니 주의해야 합니다.

애호박볶음(애호박나물)




♤재료
애호박 1개, 다진마늘 1큰술, 참기름 2작은술, 통깨 1작은술, 소금

 

애호박은 깨끗이 씻어서 2~3mm 두께로 둥글게 썰어
다시 곱게 채썬 다음, 소금에 살짝 절였다가 물기를 꼭 짭니다.


 

팬에 기름을 두르고 뜨거워지면 채썰어 놓은 애호박과
다진 마늘을 넣고 볶다가 소금으로 간을 맞춰요.


 

마지막으로 참기름을 한두 방울 떨어뜨려 볶고 통깨를 뿌립니다.




간단 반찬 애호박 볶음 완성되었어요.




애호박에는 100g당 단백질 1.3g, 탄수화물(당질) 74g, 칼슘 23g,
인 42mg, 비타민A 958IU, 비타민C 12mg 등이 함유되어 있어요.




몸에 좋은 영양소도 풍부하고 만들기도 간단한 애호박 반찬!




달작지근하면서 부드러운 맛~




그야말로 후딱 만들어 먹을 수 있는 초간단 반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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