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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끔 저는 입맛 없을 때 쌈을 싸 먹으면 좀처럼 먹기 힘든 밥 한공기라도 금세 비울 수 있는데요. 그래서 이번에는 건강에 좋은 효능이 있는 호박잎쌈을 해먹었어요. 먼저 호박잎 효능부터 알아볼께요.


 

 

 

호박잎의 효능

변비해소와 다이어트에 효과
호박잎은 칼로리가 100g에 27kcal로 낮고 섬유질이 많아 변비와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입니다.


신진대사 촉진
호박잎은 비타민B, C, 미네랄이 풍부하여 인체의 신진대사 촉진,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되고, 함유된 베타카로틴 성분은 저항력을 높여주며 피부와 점막을 튼튼히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고혈압, 심혈관 질환 등 성인병 예방
호박잎에는 칼륨도 풍부하여 나트륨 배출에 효과적이고, 혈관내의 노폐물을 제거하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고혈압, 심혈관 잘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눈 건강
호박잎에는 비타민A도 풍부한데요. 이는 야맹증, 시력증진. 안구건조 등에 효과적인 영양소이죠. 따라서 눈건강에 좋은 음식입니다.


암예방
호박잎에는 비타민C와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기 때문에 체내에 쌓인 산화물질을 제거하여 항암작용, 암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엽산 보충
호박잎에는 엽산이 풍부하여 태아와 산모 건강에 좋습니다.

 

 

호박잎 손질, 호박잎 삶기(삶는법, 데치기)

 

 

먼저 호박잎을 손질할 텐데요.
호박잎의 질긴 껍질을 벗기는데, 줄기를 꺾어 잡아당기면 쉽게 벗겨집니다.
그리고 씻은 후 까끌까끌한 잔털을 제거해 주기 위해서
손으로 호박잎을 비벼 부드럽게 합니다.

 

 

 

이렇게 손질이 끝난 호박잎을 김이 오른 찜통에 넣어 쪄 주는데요.
호박잎 삶는(데치는) 시간은 5~10분 정도.

 

 

 

이렇게 적당히 삶은 호박잎은 쌈된장이나 양념장에 곁들여
된장국과 함께 먹으면 그야말로 입맛없을 때 술술 넘어갑니다.
호박잎쌈 양념장액젓, 고춧가루, 쪽파, 다진 마늘 ,깨소금

실컷 먹어도 위에 부담이 가지 않고 소화가 잘 되는 음식이 바로 호박잎쌈인데요.
무더위가 아직 가시지는 않았죠. 더운 날씨에 입맛없다면 호박잎쌈 어떨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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